화면 꾸밈 요소

 

 

우리나라에 참.. 자동차들 많죠? 땅은 좁은데 인구는 많다 보니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이에 정부는 극심한 교통 체증과 도로 위 매연을 줄이기 위해 오래전부터 '승용차요일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운전자가 지정한 요일엔 승용차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제도입니다. 친환경 정책 중 하나인, '승용차요일제' 조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승용차요일제 신청, 참~ 쉬워요

 

'승용차요일제 신청'은 기본적으로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만 해당합니다.

신청 방법은 두 가지인데요. 동네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해도 되고요. 또,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요일제란?

월, 화, 수, 목, 금요일 중 원하는 요일을 지정하고 승용차요일제 전자태그를 받은 후, 부착합니다. 해당 요일엔 운전을 하지 않는 선진시민 교통문화 실천운동입니다.

 

 



 

① 참여신청

동사무소 가셔서 당당히 말씀하세요. "승용차요일제 신청하러 왔습니다.~"

그런 후, 신청서를 받아서 요일 지정, 개인정보를 작성한 후 그 자리에서 '승용차요일제 전자태그'를 받으시면 됩니다.

 

② 전자태그 수령

물론,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http://no-driving.seoul.go.kr/)를 통해 '승용차요일제' 신청이 가능하지만 '승용차요일제 전자태크'는 해당 기관에 직접 방문수령을 해야 합니다.

 

 

 


오호~ 요렇게 생겼네요. 요일마다 색깔이 다른데요.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그렇다면 이 태그를 붙이기만 하면 되느냐? NO, NO, NO~~ 승인이 필요하답니다.

 

③ 전자태그 부착

 

(이미지 출처: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수령 받은 승용차요일제 전자태그를 운전석 앞면 유리창 하단에 붙입니다.

번호판과 함께 전자태그가 잘 보이도록 촬영할 후,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혹은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어플'에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전자태그 인증 승인

전자태그 발급한 담당자가 업로드 한 이미지를 확인한 후 승인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인은 이미지 업로드 후 주말 및 공휴일 제외하고 보통 3일 이내 받을 수 있으며 이미지를 재촬영해야 할 경우, 휴대폰 또는 이메일을 통해 재촬영 통보를 받습니다.

 

∴ 전자태그엔 고유 번호가 있어 도로 위 고정형 리더기를 통해 승용차요일제 준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승용차요일제 참여 차, 어떤 혜택을 받나요?


(이미지 출처: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혜택입니다

 

 자동차세

5% 할인

 차량등록지가 서울시고, 전자태그를 부착한 승용차는 

 자동차세 5% 할인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서울시 외 타도시에 등록된 차량은
 할인대상이 아닙니다.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

 서울시, 경기도 소재 공영주차장 20~30% 할인

 서울시 공영주차장에 대한 세부내역은 도시교통본부 홈페이지

 (http://traffic.seoul.go.kr/parkinginfo) 에서 확인하세요.

 남산1,3호 터널

혼잡통행료 할인

 차량등록지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로 전자태그를 부착한 승용차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50%할인 (2,000원->1,000원)

 거주자우선주차

구획배정 가점

 차량등록지가 서울시이며 전자태그를 부착한 승용차는

 거주자우선주차구획 배정시 가점부여합니다. 

 단, 자치구별 적용기준, 배점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 배부된 전자태그 미부착 및 훼손 1회, 당해년도 운휴요일 3회이상 미준수시 모든 혜택에서 제외 됩니다.

 

그 외 다양한 <민간부문> 혜택은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http://no-driving.seoul.go.kr/)에서 확인 하세요.

 

 

에너지 위기 극복 정책이자 친환경 정책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한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2016년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도 동참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자동차도 휴식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