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여름 동안 들떠 있던 마음도 차분히 가라앉고 왠지 쓸쓸함까지 느껴지는데요. 이럴 때 책 한 권 들고 가을의 여유를 느껴 보는 건 어떨까요? 9월, 오지라퍼가 준비한 [9월, 책을 바라봄]에서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아이들과 가기 좋은 '어린이 도서관' 소개할게요~

 

오산 꿈두레 도서관 : 국내 최초 독서캠핑장

이미지 출처: 오산 꿈두레 도서관

 

오산 꿈두레 도서관

주소 : 경기 오산시 세마역로 20 꿈두레도서관

 

어린이 도서관의 조건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물론, 아이들 책이 많아야겠죠? 오지라퍼는 여기에 상상력을 더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눈높이가 낮은 책장과 책상을 꼽는데요. 한 가지 더 말한다면 책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이 다 맞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도 오산시에 있는 <오산 꿈두레 도서관>입니다!

매주 동화 속 인물들이 무대 위에 툭툭튀어 나와 아이들의 동심을 자극하는데요~

 

하지만 <오산 꿈두레 도서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이 공간입니다!

 

이미지 출처: 오산 꿈두레 도서관

 

전국 최초로 캠핑과 독서를 함께 하는 '독서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나무 향이 가득한 야외 공간에서 색깔 화려한 원통의 파랑, 노랑, 연두, 분홍의 4개 캠핑동 설치되어 있는데요. 일반 캠핑장과 같이 야외 데크에서 취사가 가능하며 불판에서 고기도 구워 먹을 수 있고 유리 천장을 통해 별이 쏟아지는 밤하늘의 낭만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오산시민은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대신 퇴소 시에는 자유형식의 독서 소감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 캠핑장 이용 안내 

전화 : 031-8036-6526

인터넷 신청 : 이용 전 달 매월 1일 오산 꿈두레 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중원 어린이 도서관 : 광활한 우주 속으로!

이미지 출처: 중원 어린이 도서관

 

중원 어린이 도서관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산성대로408번길 42 성남시중원어린이도서관

 

책과 우주의 공통점이 뭘까요?

오지라퍼는~ 상상력이라고 생각해요. 책과 우주가 <중원 어린이 도서관>에서 만났습니다.

 

 

이미지 출처: 중원 어린이도서관

 

중원 어린이 도서관에는 특이하게도 우주 체험관이 있습니다!

우주 체험관에는 뭐~ 우주 관련 책만 있겠지 싶겠지만…

천체 망원경과 우주정거장 체험 시설 등 입이 쩍~ 벌어질 만큼 번쩍번쩍하는 시설들이 어린이를 맞이합니다. 

3~4층에 있는 우주 체험관의 나로교실에서는 '해님 달님', '버디 인 바디' 등 우주에 관한 입체 영화를 관람할 수 있고, 천체투영실에서는 지구의 탄생과 태양을 주제로 한 '레이의 우주대모험', '봄 별자리 이야기', '여름 별자리 이야기' 등의 영상을 원형 돔에 투사된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도서관보다 과학관 같죠?  

 

<중원 어린이 도서관> 1~2층에는 부모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꼬마책동산과 어린이책동산, 인터넷 검색과 영화 감상을 할 수 있는 사이버마당 등이 마련돼 있습니다.

 

독서의 날 9월을 맞아  '중원 어린이 도서관' 역시 매력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중원 어린이도서관 9월 프로그램

 

 

 

글마루 한옥 어린이 도서관 : 대청마루에서 책을 읽다

  

글마루 한옥 어린이 도서관

주소 : 서울 구로구 고척로2바길 7 개봉한옥어린이도서관

 

기왓장이 아래에서 책을 읽는 묘미는 어떨까요?

디지터 시대에 도서관이 아날로그 매력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전통 옷을 입었습니다.

 

글마루 한옥 어린이 도서관은 주동인 향서관, 별동인 성학당 두 채의 건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향서관은 기존의 어린이 도서관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요. 별동과 정원은 우리나라 전통 한옥의 특징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조선 시대 서당 같은 정취가 저절로 느껴집니다.

상큼한 나무 냄새가 도서관 안에 가득한데요. 시원한 바람이 넓은 창을 통해 들어옵니다. 서늘한 대청마루에서는 아이들이 누워 책을 보다 잠들다… 반복하며 뒹굴뒹굴하는데요. 도서관이 아니라 외가에 놀러 온 기분이죠.

 

 

도서관 후문으로 나오면 너른 마당과 장독대가 있는 뒤뜰이 눈 앞에 펼쳐집니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장소이죠. 

 

부모들에게 향수를 주는 '한옥도서관'! 자녀들과 같이 올 만하지 않나요?

 

 

 

 

 

그 외, 어떤 어린이 도서관이 우리 아이들을 유혹할까요?


구립 서초 어린이 도서관

서울 강남구 서초2동에 위치한 구립 서초 어린이 도서관은 지하 1층과 지상 3층으로 구성된 어린이 전용 도서관입니다. 지하 1층에는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문화센터도 있어요. 또 격주 일요일마다 영화 감상회도 열리는데요. 2층에는 유아 열람실은 갓난아이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아이를 재우거나 조곤조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이야기 방’도 따로 마련되어 어린아이를 동반한 가족이 이용하기에도 좋아요!

문의 02-3471-1337 http://kidslib.seocho.go.kr

 

모두 도서관
모두 도서관은 우리나라 최초로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와 부모를 위해 만들어진 도서관인데요.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도서 5천 권뿐만 아니라 네팔, 몽골, 러시아, 방글라데시, 베트남, 이란,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필리핀 등 다문화 가정을 위한 책들을 다량 소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어요!

문의 02-965-7530, www.modoobook.org

 

성대골 어린이 도서관
서울 동작구 상도동 주민들이 아이들을 위해 직접 만든 최초의 주민 주도형 민간 도서관입니다. 

엄마·아빠가 만든 곳이기에 성대골어린이도서관은 아이들이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가족이 모이는 화합의 장소로도 쓰입니다.

문의 02-817-6684

 

서울 시립 어린이 도서관
1979년 ‘세계 어린이의 해’를 기념해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어린이 도서관입니다. 3층 건물에 유아 책누리, 아기나라, 놀이나라, 동화나라 등의 열람실과 자료실, 다문화실, 북카페 등을 갖췄는데요. 유아 책누리는 7세 유아들을 위해 그림동화, 학습동화, 테이프, 학부모를 위한 교양 잡지 등을 마련한 공간으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을 볼 수 있어요!

문의 02-731-2320, http://childlib.sen.go.kr

 

성동 무지개 도서관
2006년 성동구 공무원들이 이용하던 행정자료실을 단장해 어린이 도서관으로 재탄생시킨 곳으로 현재 3만5천여 권의 도서를 소장 중인데요. 특히 성동 무지개 도서관은 어린이 열람실과 갓난아이와 함께 오는 엄마들을 위한 모자 열람실, 영어 원서를 읽고 원어민 선생님과 수업할 수 있는 어린이 영어 세상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어요!

문의 02-2204-6420, www.sdli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