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오지라퍼가 세상에서 제일 못하는 것은? 연애? 땡~ 바로바로바로! 운동이랍니다...
달리기를 하면 마음은 우사인 볼트보다 한발짝 앞에 나서고 있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더라구요...그런 이유 탓인지 운동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지라퍼는 나와 운동은 맞지 않는구나 생각하던 어느 날 나의 몸을 훑어보니... 이대로는 정말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가까운 공원에 걷기라도 해야할 것 같아 시간이 나는데로 걷기를 시작했어요. 그!런!데!
운동을 하고 나면 무릎에서 `뚜두뚝`하는 소리가 반복되고 미세한 통증까지 느껴지는 거에욧!! 이제 늙어서 그런거구나 생각하는 찰나 혹시나 병원에 가보았더니....저에겐 '추벽증후군'이라는 듣도 못한 병이 있었습니다~ 

추벽증후군?  들어보지도 못한 병명......... 
가을이 오고 날씨도 선선하니 야외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요즘~ 그래서 오지라퍼가 준비했습니다.
추벽증후군 그것이 알고싶다!



                        출처: 힘찬병원 블로그



무릎을 움직일 때 여러 가지 소리가 나면서 아프지 않다면 정상입니다. 그러나 운동의 시작과 함께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해봐야야 하는데요~

관절전문 웰튼병원의 송상호병원장은 "추벽증후군은 생소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질환"이라며 "특히 활동량이 많은 20~30대 환자들이 많으며 계속 운동을하는 운동선수나 군인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원인 모를 소리의 주범, 추벽증후군이 뭘까요?

추벽이란 10명중 4~5명 정도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무릎 속 연골 측면의 얇은 막으로써 이 추벽이 외부자극으로 부어올라 연골을 손상시키는 질환이 추벽증후군입니다. 따라서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추벽과의 마찰로 인해 소리가 나게 되는 겁니다. 쪼그려 앉아서 장시간 일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원인이며, 무릎 내측에 환자가 잘 기억 못하는 외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추벽증후군은 갑자기 생기기도 하고,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자기 생기는 원인은 교통사고, 특히 오토바이 사고나 타박상 등의 직접적인 외상이나 격렬한 활동을 하고 난 뒤에, 또 무리한 운동 및 활동,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기도 합니다.
평소 장시간 쪼그려앉아 일을 하거나 엎드려 걸레질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추벽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당뇨병, 심부전 환자, 흡연자의 경우 이런 질병들이 체내 산소를 부족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추벽이 부어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어느 날 큰 맘 먹고 운동을 시작했는데 무릎에서 `우두둑` 소리가 나면서 걸을 때마다 소리가 난다거나 무릎관절이 굳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증상이 바로 `추벽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에서 방사선 사진을 촬영해보아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추벽증후군의 특징!!
하지만 대부분은 이런 증세를 가볍게 여기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아 후엔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세는 무릎 통증과 소음입니다. 원래 리본처럼 얇고 부드럽던 추벽이 자극으로 빨랫줄처럼 딱딱해지는데요~ 이렇게 딱딱해진 추벽이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할 때 연골을 자극해서 통증이 생깁니다.

또 움직일 때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무릎이 붓거나, 무릎이 단단해지거나, 무릎을 펼 때 결리는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연골이 마모되면서 손상이 와서 연골연화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욧!




추벽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며, 관절에 안좋은 자세인 쪼그려 앉아 일하기, 걸레질하기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추벽 주위가 유착 되지 않도록 소염제를 함께 처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이나 물리치료에 듣지 않을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추벽에 직접 주사하는 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그래도 반응하지 않는 만성 환자의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추벽을 잘라내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다.
관절전문 웰튼병원의 송상호병원장은 "추벽증후군을 방치하게 되면 추벽과 맞닿은 연골에 지속적인 손상을 주어 조기 퇴행성관절염을 유발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증상이 계속되고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관절내시경 수술법으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추벽증후군은 젋은 사람들 한테도 많다고 하니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관절을 지키자구욧! 그럼 여러분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오지라퍼는 여기서 물러날게욧! 안녕~^^